엠파이어 오브 더 언더그로스 장르: 전략시뮬레이션 제삭사: Slug Disco 출시일: 2024.06.08 조회수: 494
개미들의 세계에 제국을 세우세요. 광대한 개미집을 건설하고 복잡한 위계 서열을 관리하여 실시간 전략 장르를 현미경으로 구현하세요. 다양한 종의 개미전사들을 조종해서 격렬한 전투를 벌이고, 일꾼들을 지휘해서 끝없이 확장하는 기지를 건설하고 보급하며, 반드시 여왕을 지켜 내면서 곤충 세계의 독특한 위협과 기회들을 탐색하세요.
아주 작은 사이즈의 RTS
머리 위로 포름산이 폭발하는 가운데 수백 마리의 전사들이 턱으로 서로를 물어뜯으며 난투극을 벌입니다. 밤이 되자 마지막 일꾼들은 보금자리로 먹이를 옮기려 딱정벌레들을 피해 서둘러 땅속으로 되돌아갑니다. 먹이 비축분은 텅 비어 있으며, 먹이가 없으면 현재 벌어지는 덤불 속 제국들간의 전쟁에서 싸울 증원병을 부화시킬 수 없습니다.
개미 전쟁의 기술
일꾼들이 서둘러 땅 속으로 들어갑니다. 돌아온 일꾼들은 많지 않지만 이들이 가져온 귀중한 먹이는 전선을 증강하는 데 쓰여, 곧 새로운 전사들이 배양실에서 쏟아져 나와 페로몬 냄새에 따라 어디로 가고 도중에 무엇을 할 것인지 알게 될 겁니다. 이들은 군집의 마지막 보루이며, 단 하나의 목적을 갖고 태어났습니다. 바로 전선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배양실을 설계하고 구성하여 이들을 각각의 페로몬 그룹에 배정하세요. 각각의 페로몬 그룹은 별개의 페로몬 표시기에 따라 명령을 받고, 교전 수칙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별개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개미의 행동을 탐색하고, 각 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은 승리를 얻는 데 필수적입니다.
각 페로몬 그룹을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특화해서 먹이만 모으게 하거나, 전투에만 참여하게 하거나, 둘 다 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결정으로 전투의 흐름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군집이 굶주리고 알들이 부화하지 못하는 절망적인 상황일 때 도중에 사나운 적들에게 잡아먹힐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전사 계급이 먹이를 모으는 데 집중하도록 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전체적인 효율성을 희생해서라도 병정들을 나눠 일꾼들을 호위하는 그룹을 둠으로써 생존을 이어갈 수 있게 하시겠습니까? 땅을 파고, 건설하고, 알을 배양실에 가져다 둘 적어도 몇 마리의 일꾼은 반드시 보금자리에 두어야 개미 군집의 생존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개미 종은 전쟁터에서 저마다 다른 강점과 약점을 갖습니다. 한 군집에서 여러 종을 길러낼 수 있는 특별한 게임모드들에선 어떤 종을 길러내고 업그레이드하느냐의 결정이 전투의 방법을 완전히 바꿔놓을 수 있습니다. 덫턱개미는 근접 전투를 벌이다가 가끔씩 뒤로 펄쩍 뛰어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형 잎꾼개미는 적이 자신을 공격하게 함으로써 같은 편 개미들이 측면으로 우회해 공격하거나 재편성하거나 탈출할 기회를 주어 수호자로서의 본분을 완수합니다. 홍개미는 장사정포를 쏘거나 더 빠르고 직선으로 공격하는 포름산을 발사하도록 진화할 수 있습니다. 각 종마다 갖는 여러 가지 자연적인 강점과 약점들간에 상성을 찾아 라이벌 군집과의 전투를 준비하세요.
적들도 마찬가지로 다양합니다. 다른 개미 군집 외에도, 거미류, 양서류, 갑각류, 그리고 아주 다양한 곤충 종들에 맞서 싸우게 될 겁니다. 이 강력하고 때로는 (상대적으로) 거대한 생물들은 준비되지 않은 군집에는 색다른 위협이 되며, 우수한 전술을 써야만 이들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포위 기동으로 성체 왕반날개의 기절시키는 독 살포를 우회할 수 있고, 소라게는 한 마리씩 고립시킨 다음 압도적인 수로 공격하여 껍질 속으로 웅크리고 들어가 체력을 회복하기 전에 해치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