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즈 : 미디블은 심즈3의 첫 스핀오프 작품으로 결투, 로맨스, 그리고 마법이 있는 중세 유럽을 무대로, 심 사람들의 생활을 체험하고 왕국의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왕이나 왕녀, 기사, 위저드, 대장간, 음유시인 등 다양한 직업으로부터 자신의 캐릭터를 선택하고, 그 직업 마다 준비된 퀘스트를 진행하게 된다. (예를 들면 기사는 전설의 검을 찾고 위저드라면 비약을 모아 왕의 병을 고치는 퀘스트 등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심즈 시리즈 답게 용모나 의상 등, 자신만의 개성을 맘껏 뽑낼 수 있다.
게임의 무대가 되는 것은, 산 위에 성이 있는 작은 거리. 높낮이 차이가 나는 맵이라고 하는 것도, 시리즈에서는 드물지만, 거리를 가는 사람들의 의복이나 건물의 분위기 등, 확실히 중세 유럽 그 자체를 잘 표현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재현되고 있으며 언뜻 보면 중세 판타지풍의 RPG 게임을 보는듯 하다.
심즈 : 미디블은 퀘스트를 통해 약간의 「왕국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왕국 포인트는 게임내의 통화이며, 이것을 사용해 다양한 물건을 구입하거나 혹은 새로운 건물을 짓거나 한다. 또한 이 나라 주민의 행복과 풍부한 생활을 목표로 통치를 하거나 공포와 억압으로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등 심즈 시리즈만이 가능한 높은 자유도도 건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