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온라인은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와 온라인 게임 기술을 집대성한 작품으로 플레이어가 삼국지의 세계를 살아가는 한 명의 장수로써 모험, 생산, 그리고 오픈배틀을 할 수 있는 신 개념의 온라인 MMORPG 게임이다.
삼국지 온라인에서는 같은 세력 안에서의 단결이 중요하다. 도당(파티)과 연합(레이드), 그리고 동일 세력안에서 부곡(길드)이 가능하며 합전(대규모 전투)에서는 수백명 규모의 플레이어가 참가할 수 있어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서 느껴보지 못한 웅장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진정한 패자만이 범접할 수 있는 웅대한 배경!
삼국지 온라인에는 삼국지의 배경이 되는 광활한 중국 대륙의 다양한 지역이 존재한다.
플레이어가 모험을 시작하게 되는 '형주의 수경마을'은 물론,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대도시 '장안' 과 3국을 기반으로 웅장한 전투의 무대가 되는 다채로운 전쟁터와 탐험을 즐길 수 있는 던전 등이 존재하여 플레이어가 연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배경과 함께 활약 가능한 웅대한 세계를 연출하고 있다.
삼국지 온라인 최대의 특징은 대규모 전투 즉, 합전이다.
합전에서는 아군과 연대하여 적을 어떻게 무찌르는가가 핵심이며, 한 두 명의 강한 플레이어로 인해 승패가 결정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연대를 통한 웅장한 전장의 드라마를 직접 만들어 갈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기존의 여타 온라인 게임 내 전투와 비교될 수 없는 점이다.
또한, 공성병기를 사용하고 요새를 세우거나 적을 덫으로 유인하고 보급로를 차단하는 등 전투 이외의 활약이 전황에 큰 영향을 준다. 합전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와 합세하여 포진과 연계공격등은 물론 거대한 공성병기와 일기당천의 유명 무장의 등장 등 스케일이 큰 전투가 지속적으로 펼쳐진다.
각 세력의 우위가 변동되는 새로운 삼국통일이 펼쳐진다.
삼국지 온라인에서는 위, 촉, 오의 3세력이 맹렬히 싸우고, 그 아래 관우, 조운, 하후돈, 주유, 제갈량 등의 무장이 활약하고 있다. 각 플레이어는 세력에 소속하여 무장 및 도당, 연합원과 힘을 합쳐, 삼국 제패를 목표로 활약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소속한 세력이 지배하는 도시에서 생활하고 생산과 판매를 하거나 도시 주위의 필드에서 사냥과 던전에서 모험을 하면서 성장해 나간다.
세력간에 서로 싸우는 합전은 수백명의 플레이어가 전투하는 오픈 배틀 형식으로 진행되며 각각의 캐릭터 특성을 살려 도당(파티)안에서의 전투를 벌인다. 또한 다른 도당과 연합을 구성하여 진형,전법 등을 전술적으로 연계하여 승리를 목표로 한다.
또한, 적과의 직접적인 싸움뿐만 아니라, 투석차 같은 거대 병기를 조종하는 역할과 자재를 옮기는 보급역할, 성채와 병기의 건설역할 등 다양한 종류의 역할을 선택할 수 있다. 플레이어들의 전투결과에 따라, 게임 세계에서의 위.오.촉 등 각 세력의 우위가 변동되며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자기 세력을 통한 삼국제패를 지향해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