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 MMORPG를 지향하는 네오 온라인은 클래스의 구분 없이 자유로운 캐릭터 성장을 기본 시스템으로 한다. 또한 ‘변화의 중심’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유저들이 바인드스톤을 이용해 직접 세계 변화의 중심에 서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저가 직접 플레이를 통해 게임 내 세계관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 이전부터 팬 카페를 중심으로 유저들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빠르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이외에도 페어스톤을 이용한 능력치 강화, 전설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수 있는 칭호 시스템, 길드 레벨 시스템, 게임 내 랭킹시스템 등의 특징이 있다.
세계변화 - 플레이어들이 만들어 가는 세계
네오 온라인에서는 유저들이 바인드스톤을 이용해 직접 세계를 변화시키며, 이는 자신들이 직접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전설 및 칭호 - 플레이어의 행동은 라이프 세계의 기록
플레이어의 행동은 세계에 영향을 미쳐 기록으로 남게 된다. 이것은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쳐 높아진 명성에 NPC들의 반응이 달라지게 된다. 소문을 내길 좋아하는 NPC들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가장 사람이 누구인가, 현재 가장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 등등 끊임없이 소문을 전파하며 캐릭터의 행동을 주목하게 된다.
자유로운 성장 -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른 캐릭터 육성
플레이어는 클래스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아이템과 스킬을 얻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단순히 캐릭터의레벨이 높다고 강한 것이 아니라,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어떻게 성장시켰는지에 따라 자유로운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페어스톤 - 아이템 강화 시스템
기본 장착 아이템 외에 페어더스트의 결정체인 페어스톤을 통해 캐릭터 기본 능력치를 강화 시킬 수 있다. 페어스톤은 근처의 상인들에게 쉽게 구입하거나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제작 시스템 중 페어스톤을 강화시키는 시스템이 있어, 이 강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페어스톤을 강화하는 것이 진정한 페어스톤의 능력을 발휘 하여 캐릭터에게 힘을 실어다 줄 것이다.
각종 게임을 즐기는 요소들 - 각종 생산 시스템이 준비 되었다.
약초 채집, 광물 채광, 낚시 등을 통해서 게임내에서 전투 뿐만 아니라 생산까지 할 수 있어서 네오 온라인의 게임 재미를 한층 더 부각 시킬 수 있다.